피를 맑게 하는 음식·생활 습관 10가지

혈액은 온 몸을 순환하면서 체온을 유지하고 산소와 영양소를 몸의 구석구석까지 전달 및 노폐물을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듯 중요한 역할을 하는 피를 맑게 하는 음식과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고 피를 깨끗하게 유지하여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가 깨끗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혈액 속에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면 심혈관 질환, 뇌졸중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피 검사 후 고지혈증 판정을 받았다면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초기 단계일수록 혈액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면 빠르게 혈관 건강을 회복하기 쉬워집니다.

피가 탁해지면 우리 몸 곳곳에 산소와 영양분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하므로 머리가 무겁고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손발 저림, 수족 냉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 불순, 생리통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작가 brgfx 출처 Freepik

1. 피를 맑게 하는 음식

1) 녹황색 채소

녹황색 채소에는 시금치, 피망, 브로콜리, 당근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녹황색 채소에는 각종 비타민 및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혈관에 쌓여있는 각종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압을 조절합니다. 또한 혈액 속 독소도 제거해주기 때문에 혈액을 맑게 만들어주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

2) 해조류

미역, 김, 다시마 등의 해조류에는 혈전의 생성을 막고 혈액 속 독성을 해독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해조류를 잘랐을 때의 단면에 끈적한 점액질은 ‘알길산‘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질인데 혈관에 쌓인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배출을 돕습니다. 또한 해조류에는 헤모글로빈 생성에 필수적인 구리, 철 등의 무기질도 풍부하므로 혈액 건강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3) 양파

양파 속 페쿠친 성분은 중성지방과 LDL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황화알릴 성분은 혈전을 녹이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므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합니다. 특히 혈액을 맑게 하는 성분들이 양파 속보다는 양파의 껍질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양파 껍질째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양파 껍질이 맵기 때문에 먹기 어려우므로 양파 껍질을 우려낸 차나 껍질째 만든 양파즙을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4)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에는 혈액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피를 맑게 하며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등푸른 생선에 포함된 오메가-3 지방산은 혈전 생성을 방지하고 중성지방 및 LDL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며 혈압을 조절합니다. 등푸른 생선에는 고등어, 청어, 정어리, 참치, 삼치, 다랑어 등이 있습니다.

5) 잡곡

현미, 흑미, 녹두 등 잡곡은 필수 아미노산, 필수 지방산, 섬유질, 무기질이 풍부하여 몸 속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액을 맑게 합니다. 현미는 백미를 대신하여 먹거나 백미와 섞어 먹기도 하는데 피를 맑게 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리놀렌산이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지혈증, 고혈압 관리에 아주 좋습니다. 녹두는 음식, 약, 중금속 등으로 생긴 혈액 속의 독소를 해독합니다.

2. 피를 맑게 하는 생활 습관

1) 금연

담배 연기에 포함된 일산화탄소는 혈액을 탁하게 하는 주범입니다. 일산화탄소는 탄소보다 헤모글로빈과 결합하는 힘이 250배나 강하기 때문에 담배를 피면 헤모글로빈이 산소 대신 일산화탄소와 결합하므로 우리 몸의 세포는 산소를 원활하게 공급받지 못하게 됩니다. 산소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면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없으므로 결과적으로 혈액 내에 노폐물과 독성 물질이 쌓이게 됩니다. 따라서 피를 맑게 하려면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

2) 금주

술을 과하게 마시면 혈액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간에 무리가 되고 체내에 독성 물질이 쌓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음주는 기름지고 칼로리가 높은 안주와 함께 이루어지므로 잦은 음주는 혈관 내에 노폐물이 쌓이게 만들고 혈액을 탁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혈액을 맑게 하기 위해서는 금주하고, 술을 마시더라도 기름진 안주와 과도한 음주는 자제하고 건강한 음주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3) 꾸준히 땀나는 운동하기

혈액을 맑게 만들기 위해서는 땀나는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하다 보면 근육에서 에너지를 내기 위해 혈액은 산소 및 영양소를 빠르게 근육으로 운반하게 됩니다. 즉, 혈류가 빨라지고 체내에 남아 있는 영양분을 연소하며 체온도 올라갑니다. 이 과정에서 혈액을 혼탁하게 만드는 오염 물질을 줄여주고 피가 깨끗하게 정화됩니다. 이를 위해서 만약 다른 유산소 운동이 힘들다면 하루 30~40분 정도 숨이 차고 땀이 날 정도의 속도로 빠르게 걷기를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는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여주고 혈당 및 혈압을 떨어뜨리므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4)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 관리도 혈액을 맑게 하기 위해서 아주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에서 아드레날린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혈중 콜레스테롤, 지방산, 포도당을 높여서 피를 진하고 탁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혈관 내벽에 혈소판이 침착되도록 하여 혈전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되도록 적게 받고 스트레스를 받았을 시에는 자신만의 건강한 방식으로 해소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수분 섭취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의 점도가 높아지고 끈적해져서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으므로 평소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수면 중에는 수분 섭취가 되지 않기 때문에 아침에 기상한 뒤 공복에 미지근한 물 한 잔 마시면 장 건강에도 좋고 혈액을 맑게 할 수 있습니다.

출처: 1분 헬쓰케어피를 맑게 하는 음식

지금까지 피를 맑게 만드는 음식 및 생활 습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본문에서 소개한 내용 외에도 위의 영상을 통해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에 대해 더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제부터 혈액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실천하고 꾸준히 유지해 나간다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자신의 몸에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가장 좋은 장수의 비결입니다.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