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봄철이면 미세먼지와 황사 때문에 걱정이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미세먼지를 1군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있는데요, 몸 속에 들어오면 굉장히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입자가 10㎛ 이하로 입자가 매우 작아서 코, 비강, 기관지에서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체내로 유입됩니다. 미세먼지 속에는 중금속 등의 해로운 독성 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각종 호흡기 질환, 심혈관 질환 등의 원인이 됩니다.

미세먼지는 규격에 맞는 마스크를 써서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몸 속에 유입된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데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지금부터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작가 rawpixel.com 출처 Freepik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1. 녹차

녹차에는 카테킨과 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테킨과 탄닌은 미세먼지가 몸 속에 들어왔을 때 미세먼지 속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하도록 도움을 주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막습니다. 또한 카테킨과 탄닌은 항산화 물질로써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호흡기에 발생하는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녹차를 마시면 기침이 완화되고 호흡기 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미나리

미나리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중금속 정화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미나리에 풍부한 식이 섬유는 장내에서 중금속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하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심할 때 먹으면 좋음 식품입니다. 하지만 미나리를 먹을 때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미나리가 자라는 과정에서 땅 속의 카드뮴, 납, 크롬 등의 중금속을 흡수하기 때문에 미나리 자체에 중금속이 많이 축적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뿌리에 80% 이상의 중금속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뿌리를 1~2cm 가량 잘라내고 깨끗이 세척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마늘

마늘에는 알리신이 풍부한데요, 이 알리신은 피톤치드의 일종으로 살균 작용이 뛰어납니다. 알리신은 수은, 납 등의 중금속이 몸 안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호흡기로 들어온 미세먼지와 독소를 중화시키고 체외로 배출시킵니다. 알리신은 잘게 부술수록 효과가 커지기 때문에 다져서 양념으로 첨가하거나 오래 씹어서 먹으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포함된 설포라판은 기관지와 폐에 붙어있는 미세먼지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흡연과 대기 오염으로 인한 주요 발암 물질인 벤젠과 아크롤레인 등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설포라판 성분은 미세먼지로 인해 발생하는 염증을 완화시켜주고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되어 항암 효과도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구입한 당시에는 설포라판 성분이 없다고 봐야 합니다. 미리 잘라서 손질해두면 세포벽이 파괴되면서 설포라판이 합성되기 때문에 섭취 직전보다는 미리 잘라두어 충분히 설포라판이 합성되도록 해야합니다. 브로콜리 사이사이에는 이물질이 많이 끼여있기 때문에 식초물에 5분 내외로 담가서 충분히 이물질을 제거해야 하며, 쪄서 먹으면 효과가 가장 좋습니다.

5. 해조류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에 많은 클로렐라에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옥신, 납, 카드뮴 등의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해 줍니다. 미역에 많은 알길산은 중금속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고 베타카로틴은 호흡기 점막을 강화시켜 기관지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미세먼지의 침투를 막아줍니다.

6.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면역력 증진, 시력 향상, 항염증 작용 등 안토시아닌의 효능은 굉장히 다양한데요, 미세먼지와 같은 외부에서 유입된 유해 물질을 제거하고 미세먼지로 인한 염증을 예방하는 데에도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7. 도라지

도라지는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없애주어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도라지에 풍부한 사포닌은 기도의 점액 분비물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기관지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어 미세먼지, 세균 등의 각종 오염 물질이 침입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8. 생강

생강은 가래를 줄여주고 기침을 멎게 합니다. 생강에 풍부하게 함유된 진저롤 성분은 매운맛을 내는 특징이 있고 항염증 및 항박테리아 효과가 있어서 기관지 및 폐의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생강은 체내 대사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폐에서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9. 고등어

고등어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여 기도의 염증을 완화하고 호흡 곤란 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고등어를 굽는 것 또한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데요, 고등어 요리 후 미세먼지를 없애기 위해서 지켜야 할 방침들이 있습니다. 고등어 요리 후의 미세먼지를 없애려면 요리할 때 창문 열고 환풍기를 작동하고, 뚜껑을 덮고 가능한 짧게 조리하기, 요리 후 창문 열어서 최소 15분 이상 환기, 요리 기구 및 재료 빨리 정리하기, 바닥에 가라앉은 미세먼지 물걸레로 닦기 등을 지켜야 합니다.

10. 배

배는 기침, 천식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며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에는 루테올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루테올린은 가래와 기침을 완하하여 호흡기 증상을 개선합니다. 또한 케르세틴 및 수용성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미세먼지가 기도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출처: JTBC Entertainmetn –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지금까지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세먼지는 우리의 건강에 많은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실내에서는 창문을 닫고 외출을 자제하거나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써서 최대한 몸 속으로 유입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조심하더라도 미세먼지가 몸 속으로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을 먹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여 면역력을 증진한다면 미세먼지로부터 우리의 건강을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몸에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가장 좋은 장수의 비결입니다.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