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 끊기 효과 7가지(삶의 질을 Up!)

설탕은 우리가 먹는 많은 음식들에 들어있습니다. 설탕 끊기 효과의 이점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지만 좀처럼 설탕을 끊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설탕은 중독성이 있기 때문이죠.

설탕을 먹다 보면 왜 자꾸 찾게 되는 것일까요? 설탕은 단순당으로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은 체내에서 소화 및 흡수가 빠르게 되고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킵니다. 갑작스럽게 올라간 혈당을 낮추기 위해서는 췌장에서 인슐린을 갑자기 분비하는데, 이는 다시 혈당을 급격하게 떨어뜨리기 때문에 단 음식이 당기게 됩니다. 즉, 설탕을 포함한 단순당을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설탕 중독의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물론 설탕을 포함한 단순당을 무조건 끊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 저혈당 쇼크가 왔을 경우 꿀, 사탕 및 설탕물 등을 섭취하여 혈당 수치를 올리는데요, 단순당은 빠르게 흡수되어 에너지로 곧바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에 따르면 총당류 섭취량을 총 에너지 섭취량의 10~20%로 제한하고, 식품 조리 및 가공에 들어가는 첨가당(설탕, 액상과당, 물엿, 당밀, 꿀, 시럽, 농축과일주스 등)은 총 에너지 섭취량의 10% 이내로 섭취할 것을 권고합니다. 이는 하루 50g 이하의 당 섭취를 하는 수준입니다.

우리나라의 하루 평균 당 섭취량은 약 70g이라고 합니다. 권장 섭취량인 50g에 비해서 많이 높은 수치입니다. 설탕의 과다 섭취는 당뇨, 비만, 고지혈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한데요, 설탕을 끊었을 때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freepik

<설탕 끊기 효과>

1. 장 건강 및 면역력 증진

설탕은 장내 유해 세균의 먹이가 되므로 설탕을 섭취하면 장내 병원성 세균과 효모의 성장이 촉진되고 유익균은 감소하여 장내 세균 불균형이 초래됩니다. 장내 유익균이 감소하므로 정상적인 소화와 흡수는 저해되고 가스가 차고 복부 팽만감, 설사 및 변비를 유발하는 등 장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장 건강은 면역력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설탕을 많이 섭취하면 장 건강이 나빠짐과 동시에 면역력도 저하됩니다. 따라서 설탕을 끊게 되면 장 건강 개선 및 면역력 강화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염증 감소

설탕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전신 염증 수치가 증가하게 되고 관절염, 심장병, 암 또는 특정 만성 질환의 발병으로 이어집니다. 설탕을 끊으면 염증이 감소되고 만성 질환에 대한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3. 당뇨병 위험 감소

설탕 섭취가 높으면 제 2형 당뇨병 발병률이 증가합니다. 만일 한 달 동안 설탕을 끊으면 제 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설탕을 많이 섭취하면 혈당이 급등하고 췌장에서 인슐린을 갑자기 분비하게 되는데, 만성적으로 설탕을 많이 섭취하면 인슐린도 계속적으로 많이 분비됩니다. 결국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는 결과로 이어지고 제 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설탕을 끊고 급격한 혈당 수치의 변화를 일으키지 않는다면 당뇨병 위험은 감소하게 됩니다.

4. 구강 건강 증진

구강 내에는 여러 세균이 많은데, 그 중 충치를 유발하는 세균이 설탕을 먹이로 삼아 분해하고 부산물로 산을 생성하여 치아의 에나멜을 손상시킵니다. 설탕은 치아 우식증의 주범이 되며 잇몸 질환의 발병 위험 또한 증가시킵니다. 설탕을 끊으면 충치 및 잇몸 질환 발생의 위험이 낮아지므로 전반적인 구강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5. 불안감 및 우울증 감소

설탕 섭취가 증가할수록 감정 상태 변화, 불안감을 유발하여 우울증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설탕을 끊는 초기 적응 단계에서는 다소 무기력감이 느껴지고 우울감이 느껴지더라도 일정 기간이 지나 설탕을 끊는 기간이 오래되면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칩니다.

6. 젊음 유지

설탕이 피지 생성을 촉진하고 탈수를 유발하기 때문에 설탕만 끊어도 피부가 확연히 개선됩니다. 설탕을 끊으면 염증이 덜 생기므로 여드름이 개선되며 피지 생성이 줄어들고 피부가 더 촉촉해집니다. 피부의 단백질에 당 분자가 결합하는 것이 줄어들기 때문에 탄력이 유지되고 주름이 덜 생기며 수분이 채워지면서 피부결은 매끄러워지고 안색도 맑아집니다. 설탕을 끊으면 피부의 건강을 개선할 수 있고 노화를 억제하므로 젊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7. 활력 증진

설탕을 섭취하면 음식물 대사 작용에 문제가 생기고 음식물을 통해 에너지를 제대로 얻지 못하게 됩니다. 결국 에너지를 최대로 섭취하면서 피로감을 느끼게 되어 컨디션 난조로 이어집니다. 설탕을 서서히 줄이면서 배제하면 에너지 대사를 정상 수준으로 돌릴 수 있으며 피로감이 사라지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설탕을 끊으면 초기에는 단순당으로부터 즉각적으로 얻던 에너지가 줄어들기 때문에 에너지를 얻기 위해 우리 몸에서 많은 노력이 들게 되어 무기력하고 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탕을 끊으면 궁극적으로는 에너지의 수준이 안정되면서 더 큰 힘을 낼 수 있어서 활력이 생기고 더 많은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운동과학놀이 Exercise Science Play ♥설탕 끊기 효과

설탕 끊기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한 순간에 설탕을 끊기는 어렵기 때문에 서서히 섭취량을 줄여나가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초기에는 적응하느라 힘들 수 있지만 서서히 줄여나가다 보면 설탕을 완전히 끊을 수 있으며 어느 새 몸이 더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몸에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가장 좋은 장수의 비결입니다.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