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빼려면 아침밥을 꼭 먹어야 하는 이유 3가지

현대인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아침 끼니를 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침밥을 먹으면 속이 불편하거나 출근 준비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해서, 또는 이미 아침을 거르는 것이 습관이 되어서이거나 다이어트를 하는 등 이유는 다양합니다. 건강한 생활을 하려면 아침밥이 중요하다는 것은 많이 들어서 아실 겁니다. 그런데 살 빼려면 아침밥을 꼭 먹어야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흔히들 살 빼려면 음식을 적게 먹어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차라리 아침밥을 먹을 시간에 아침 운동을 하겠다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아침밥을 잘 먹으면 영양, 포만감 등의 측면에서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물론 건강한 식단을 구성해서 챙겨 먹어야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측면에서 아침밥을 먹는 것이 체중 감량에 있어서 효과적인 것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살 빼려면 아침밥을 꼭 먹어야 하는 이유>

1. 신진대사(Metabolism)를 높여서 살이 안찌는 체질이 된다.

아침밥을 꾸준히 먹는 것 자체가 우리 몸이 살찌는 체질이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아침밥은 밤 동안 잠들어 있던 신체를 깨우는 역할을 하는데요, 즉 아침에 먹은 음식이 에너지를 공급하여 몸 속의 장기를 깨우고 신진대사를 높이며 에너지 효율을 좋게 하여 지방의 연소가 더 잘 일어납니다. 반대로 아침밥을 먹지 않으면 절약 유전자가 발동되어서 기초 신진대사가 활발히 일어나지 않게 되어 적게 먹는데도 체지방이 축적되며 에너지를 쓰지않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아침밥을 먹음으로써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침밥을 통해 에너지가 공급되면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도 함께 깨어나기 때문에 몸과 마음에 모두 활기가 생기고 다이어트에 대한 의욕을 더 견고하게 다지며 운동 및 다이어트를 위한 활동을 실천을 할 수 있는 큰 동력이 됩니다.

2. 식욕을 억제하여 폭식 및 야식을 멀리 하게 된다.

아침밥을 적당히 먹고 적절한 칼로리를 섭취하면 포만감을 느껴서 식욕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섬유질과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이 적절히 배합된 건강한 식단으로 구성을 해야합니다. 최근 영양학(Nutrition) 저널에도 아침밥을 먹는 사람이 거르는 사람에 비해서 포만감이 지속되어 식욕을 억제할 수 있었다는 연구 결과가 실렸습니다. 아침부터 굶으면 허기 지고 몸에 기운도 없기 때문에 운동이나 다이어트에 대한 활동을 제대로 실천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보상심리도 작용하여 식욕 억제가 제대로 되지 않아 폭식하게 되고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음식을 먹게 되며 특히 밤에는 탄수화물성 야식을 찾게 됩니다.

3. 좋은 영양소를 더 많이 섭취하는 기회가 된다.

아침밥을 먹는 것 자체가 하루 중에서 좋은 영양소를 추가로 섭취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특히 건강한 아침 식단은 오트밀, 통곡물 빵, 시리얼, 과일 등으로 구성되어 체중 감량과 관련이 있는 섬유질의 비중이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더 많은 단백질을 섭취할 기회도 됩니다. 영양 및 식이요법 학회지(Journal of the Academy of Nutrition Dietetics)에 난 연구에 따르면 단백질을 많이 먹은 경우가 단백질을 적게 먹은 경우에 비해 신진대사와 포만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배고픔 호르몬과 그렐린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건강한 지방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는데요, 아보카도, 견과류, 달걀 등을 아침에 먹으면 식욕 조절과 포만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결국 살을 빼기 위해서는 아침밥 자체가 중요하다기보다 아침밥을 기회 삼아서 아침 식단에 건강한 영양소를 잘 배합해서 구성하여 적절한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지금까지 살 빼려면 아침밥을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단, 아침에 배가 고프지 않다면 굳이 먹지 않아도 좋습니다. 대신 점심을 충분히 먹고 저녁은 이른 시간에 간단히 먹는 것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침 식단을 구성할 때는 건강한 영양소들로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당을 빠르게 올릴 수 있는 잼을 바른 빵이나 달콤한 시리얼은 아침밥으로 적당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풍부한 섬유질, 고단백질, 복합 탄수화물, 건강한 지방으로 식단을 구성하여 간단하게라도 먹는 것이 체중 감량 및 전반적인 건강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아침밥을 먹으면 이로운 점은 체중 감량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아침에는 장 운동이 가장 활발한 시간대이므로 이 때 아침밥을 먹으면 위장으로 음식이 유입되면서 대장의 수축과 연동 운동이 활발해지고 배변 신호가 오게 되는데, 규칙적인 아침 식사 습관을 들인다면 변비 예방에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아침 식단을 통해 집중력 및 뇌의 능률을 향상시키고 활기차게 아침을 시작할 수 있으며 면역력 강화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살 빼려면 아침밥을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한 영상을 시청하고 지금부터 건강한 아침밥을 꼭 챙겨먹는 습관을 들여봅시다.

영상>> 살 빼려면 아침밥을 먹어야 하는 이유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