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피곤한 이유

주말에는 쉬면서 평일 동안 쌓인 피로를 해소하기에 좋은 시간입니다. 하지만 쉬면 쉴수록 피곤하다고 느껴지는 경우가 많은데, 주말에 피곤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주말에는 누구나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싶어합니다. 집안에서만 머무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집안에서 쉬는 것이 휴식의 질과 반드시 비례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휴식이라고 착각하고 즐기는 주말의 습관들이 오히려 심신을 피로하게 만들어 일요일 밤이 되면 충분히 쉬지 못한 것 같은 기분이 느껴져 우울감이 들고 월요병을 부추기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주말에 피곤한 이유가 대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freepik

<주말에 피곤한 이유>

1. 수면 패턴 무너짐

평일에 누리지 못한 자유를 보상 받기 위해서 주말 아침에 늦잠을 자거나 밤 늦게까지 깨어있으면 수면 패턴이 무너집니다. 수면 패턴이 급격히 변하면서 생체 리듬이 깨지기 때문에 머리가 멍해지고 극심한 피로감, 기분 변화, 식욕 변화 등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늦게까지 깨어있는 것이 진정 휴식을 위한 것인지, 아니면 졸리는 데도 불구하고 무의미하게 깨어있는 것인지를 구분하여 뇌가 충분히 쉴 수 있도록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전날 밤에 늦게 잠들었더라도 기상 시각은 평일과 큰 차이가 없도록 일정하게 유지해야 생체 리듬이 깨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스크린 타임 증가

스크린 타임은 사전적 의미로 스마트폰, 컴퓨터, 텔레비전, 게임기 등의 장치를 사용하는 시간을 뜻합니다. 주말 내내 스크린 화면을 통해 숏폼 영상, 드라마, 영화 등의 영상을 보면서 시간을 보내면 식욕, 수면, 에너지 등과 관련된 신체의 리듬이 깨지기 쉽습니다. 의식적으로 전자 장치들과 멀어져 가볍게 운동을 하거나 책 읽기, 글쓰기, 요리하기 등의 다른 신체 활동을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스크린 타임에서 벗어나 몸을 쓰면서 정신적인 활동에 집중하면 진정한 휴식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신체 활동 감소

평일에는 규칙적으로 출근을 하거나 학교에 가는 등 몸을 움직이고 스케줄대로 운동을 하기도 합니다. 주말에는 힘든 신체 활동에 대한 보상 심리가 발동하여 침대에서 절대 벗어나지 않으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주말에 신체 활동이 현저히 감소하면서 생체 리듬이 자연스럽게 깨지고 극심한 피로감이 몰려올 수 있습니다. 적당한 신체 활동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피로감을 해소하고, 감정을 조절하여 무기력감이나 불안감을 감소시키고 숙면을 유도하는 필수 요소이며, 소화를 촉진하여 식욕을 돋우기도 합니다. 주말에 꼭 체력적으로 힘든 운동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므로 가볍게 산책을 하는 것, 집안일 하는 것, 스트레칭을 하는 것 등도 도움이 됩니다.

출처: freepik

4. 사회 접촉 단절

평일에 사회적 가면을 쓰고 고된 업무와 타인들에 시달리다 보면 극심한 피로감을 느끼게 되고, 주말에는 모든 사회적 접촉으로부터 격리되고 싶고 심신의 긴장이 풀어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사람은 사회적인 동물로,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아무도 만나지 않으면서 사회적으로 완전히 단절되면 성취감을 느낄 수도 없고 성취감도 느낄 수 없습니다. 이로 인해 도파민, 엔도르핀, 세로토닌, 옥시토신 등의 항우울 작용을 하는 뇌 화학 물질의 분비가 줄어들게 되어 고립감, 우울감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주말에는 친구와 만나 가볍게 수다를 떨거나, 새로운 모임에 참여하여 사람들과 만나면서 새로운 활동을 하는 것이 삶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5. 야식 & 과음

주말에는 다음 날 출근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에 평일에 열심히 산 것에 대한 보상 심리가 작용해서 야식을 먹고 과음하게 되고, 주말의 루틴을 망치고 평일까지 피로감을 연장시킵니다. 늦게까지 야식을 먹고 술을 마시면 소화 기관에도 부담이 되고 수면 패턴이 망가집니다. 과음을 하게 되면 숙취의 여파가 이틀 넘게 이어지기도 하여 주말을 모두 날려버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야식은 지양하고 술을 마시더라도 너무 늦게까지 마시지 말고 적당한 양만 마셔야 합니다.

6. 집안일 몰아서 하기

평일에 너무 바빠서 쌓인 집안일을 주말에 몰아서 한꺼번에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주말에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못하고 강도 높은 집안일을 하고 나면 피로감이 쌓이고 월요병을 부추길 수 있습니다. 주말에 집안일을 몰아서 하지 않으려면 주 중에 짬을 내서 간단한 집안일은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사오TV – 주말에 피곤한 이유

지금까지 주말에 피곤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말에 휴식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평일과의 격차를 줄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평일과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잠에서 깨어나서 규칙적인 생활을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진정한 휴식을 취하기 위해서는 머릿속에 과도하게 들어오는 정보의 양을 제한하고 적당히 몸을 움직이고 가볍게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부터는 진정한 휴식을 취하며 심신을 제대로 회복하고 월요병을 타파하여 즐거운 주말을 보내도록 합시다.

자신의 몸에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가장 좋은 장수의 비결입니다.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