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는 흔히 만병의 근원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에도 좋은 점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스트레스 장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Stress)란 생체에 가해지는 여러 상해 및 자극에 대하여 체내에서 일어나는 비특이적인 생물 반응으로, 캐나다의 내분비학자 H.셀리에가 처음으로 명명하였습니다. 신체의 감각 기관(시각, 청각 등)을 통해 위험으로 인지할 만한 자극이 들어오면 일단 자율 신경계가 반응합니다. 시상, 편도체에서 뇌하수체, 부신 피질 등을 자극해서 아드레날린, 코르티솔 등의 호르몬이 혈중 내로 분비되고 복내측 전두엽에서는 어떤 위험인지 판단하게 됩니다. 진짜 위험으로 판단되면 우리 몸을 보호하려고 하며 위험에 대처해 싸우거나 그 상황을 피할 수 있는 힘과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나쁜 일은 그 자체로 스트레스가 될 수 있고 심지어는 좋은 일, 그리고 단조로운 일상까지도 각자의 상황과 생각에 따라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심한 스트레스나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우리를 정신적, 신체적으로 고갈시키는데 불안, 우울감을 유발하고 집중력, 주의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적절히 관리하고 제대로 해소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듯 극심한 스트레스는 우리의 일상을 무너뜨릴 수 있지만 오히려 적당한 스트레스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지금부터 스트레스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 장점>
1. 뇌 인지 기능 향상
적당한 수준의 스트레스는 오히려 긴장감과 압박감이 뇌의 기능을 잠재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뇌에서 뉴로트로핀(Neurotrophin)이라는 화학 물질을 만들어 뉴런 간의 연결을 강화하여 기억력 및 주의력을 향상시키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는 특정 상황에서 단기간에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예를 들어, 중요한 시험이나 프로젝트를 앞두고 있을 때와 같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집중력이 더 높아지고 그에 따른 성과물도 훨씬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2. 단기적 면역력 향상
적당한 스트레스는 우리 몸을 감염으로부터 지킬 수 있도록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면역 시스템을 조절하는 인터루킨이라는 화학 물질을 생성을 자극하고 면역 체계를 빠르게 강화하여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하지만 만성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염증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장기간 지속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회복력 강화
스트레스를 겪는 상황을 이겨내고 대처하는 법을 배우면 추후에 유사한 상황을 더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을 처음 겪는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서 최악의 상황이라고 생각하고 무너질 수 있지만 여러 위기 상황에 직면하고 다양한 문제를 잘 극복하면서 앞으로 유사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단련하게 됩니다. 반복적인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되면 오히려 신체적, 심리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4. 동기 부여
스트레스는 업무에서 과제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예시로 시험 날짜나 업무 마감일을 떠올려보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마감일이 다가오면 정해진 시간 안에서 효율과 생산성을 더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을 그저 힘들고 짜증나는 상황으로만 여기는 것이 아니라 극복할 수 있는 도전으로 바라보아야 제대로 동기부여를 받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5. 아동 발달 촉진
흔히 임산부들은 자신의 스트레스가 혹시나 뱃속의 태아에게 악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걱정합니다. 당연히 만성 스트레스는 임산부와 태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존스 홉킨스 대학의 연구는 오히려 산모가 느끼는 적당한 스트레스가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는 경향이 있음을 밝혀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임신 기간 중 적당한 수준의 스트레스를 받은 여성의 자녀가 스트레스를 전혀 느끼지 않았던 여성의 자녀들에 비해 만 2세 이전에 오히려 빠른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아동 발달을 촉진하는 것으로 드러난 것입니다.
지금까지 스트레스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우리 생활의 윤활유 같은 역할을 합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를 통제하고 관리하여 잘 극복하는 과정에서 적당한 성취감도 느끼고 오히려 삶을 더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오히려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고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어떻게 헤쳐나갈 것인지를 생각한다면 단조로운 일상을 스트레스를 활력소 삼아서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스트레스의 좋은 점을 효과적으로 누리시기 바랍니다!:D
자신의 몸에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가장 좋은 장수의 비결입니다.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