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전에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운동 중 몸의 상태나 운동 후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운동 전에는 아무 것도 먹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운동 전에 음식을 먹어야 에너지가 생겨서 그 에너지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단, 먹는 음식에 따라 좀 더 일찍 먹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적어도 운동 30분 전에 적정량의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하기 직전에 많은 양의 음식을 먹으면 몸도 무겁고 음식을 에너지로 사용하지 못하며 음식을 소화하는 데에 에너지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운동의 효과가 떨어집니다. 그리고 운동 전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수분을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운동 전에 먹으면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운동 전 먹으면 좋은 음식 5가지
1. 바나나
바나나는 먹기 편하고 에너지로 전환되기 쉬운 탄수화물이 들어 있어서 운동 시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그네슘, 칼륨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신체 전해질 불균형으로 인한 팔이나 다리 근육의 경련을 예방하고 운동 후의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 아메리카노
커피 속 카페인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서 운동능력을 향상키기고 열량의 소모를 증가시킵니다. 근육의 통증의 완화하므로 좀 더 오래, 좀 더 강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지구력을 향상시킵니다. 커피로 운동 효과를 보고 싶다면 시럽이나 우유가 들어간 커피 대신,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비트
붉은색 뿌리채소인 비트는 에너지를 증진시키고 운동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이라는 성분은 근력과 지구력을 향상시키고, 질산염은 몸속에서 일산화질소로 바뀌면서 혈압을 낮추고 혈류량을 늘려 기록 단축과 근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4. 고구마
고구마는 복합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어 고강도 운동 시 주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어 운동의 효율을 높이고 근육 회복을 돕습니다. 또한 고구마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사과
사과에 함유된 당분은 운동 시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적절한 포도당은 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근 손실을 예방하고, 폴리페놀 성분은 장내 유익균 성장을 도와서 체내에 지방이 쌓이지 않게 합니다. 또한 사과에는 사과산, 주석산, 구연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운동 후의 피로 회복과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소개한 5가지 음식 외에도 운동 전에 먹으면 도움이 되는 음식이 많이 있겠지만, 무엇보다 개인의 신체 상태와 운동 목적에 따라 적합한 음식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겠습니다.
자신의 몸에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가장 좋은 장수의 비결입니다.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