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소 배출 음식 10가지

아무리 휴식을 취해도 계속해서 피로감을 느끼고 몸이 무겁게 느껴진다면 몸 속에 독소가 쌓였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잘 쉬는 것과 더불어 자연 해독을 할 수 있는 독소 배출 음식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몸 속에 독소가 쌓이면 피곤하고 지칠 뿐만 아니라 부종피부 트러블이 생기거나 내장 지방이 쌓이고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통이 생기고 입냄새가 날 수 있으며 소화 불량과 함께 전반적인 컨디션 난조를 겪게 됩니다. 우리 몸 속에 남아서 지속적으로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독소를 배출할 수 있는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가 prostooleh 출처 Freepik

<독소 배출 음식>

1. 레몬

레몬은 이미 해독 작용으로 유명한 과일입니다. ‘레몬 디톡스’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지요. 레몬에는 리모노이드가 풍부한데, 리모노이드는 쓴맛을 내는 특징이 있으며 감귤류에 풍부합니다. 항산화 물질인 리모노이드는 몸 속 활성 산소를 줄여주고 노화를 늦추며 해독 효소를 활성화시키고 독소를 배출하는 데에 탁월한 효과를 가집니다. 또한 레몬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로 회복, 피부 건강 및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2. 페퍼민트

페퍼민트는 상쾌하고 개운한 특유의 향 때문에 치약이나 껌에 많이 첨가됩니다. 페퍼민트에는 플라보노이드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욕 억제 기능이 있으며 항균제로 작용하여 음식 속의 세균을 제거하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페퍼민트는 매운맛이 나는 허브의 한 종류로서 주로 차로 마십니다.

3. 생강

생강의 매운 맛을 내는 성분인 진저롤쇼가올은 살균 작용을 하여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줍니다. 또한 생강에는 디아스타아제단백질 분해 효소가 풍부하여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장의 운동을 촉진하여 독소가 잘 배출되도록 해줍니다.

4.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항산화 물질인 글루타치온이 풍부하여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간의 기능을 증진하고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방 분해를 방해하는 독소가 배출되도록 하여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스파라거스에는 프로바이오틱, 천연 항염제가 함유되어 있어서 위장의 건강에도 좋습니다.

5. 베리류

블루베리, 라즈베리, 블랙베리 등의 베리류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제이므로 몸 속의 독소 배출에 아주 효과적이며 간 해독에도 도움이 됩니다. 생으로 먹거나 냉동 상태로 먹거나 다 효능이 있기 때문에 취향에 맞게 먹으면 됩니다.

6. 파슬리

파슬리는 미나리과에 속하고 서양에서 많이 사용하는 향신료 중 하나입니다. 파슬리는 독소 배출에 탁월한데요, 담즙 분비를 촉진하고 해독 기능을 활성화하여 독소가 잘 배출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이뇨 작용을 하기 때문에 소변을 통해 노폐물이 배출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7. 미나리

미나리는 천연 해독제로 유명한데요, 몸 속에 쌓인 중금속을 배출하고 혈액을 맑게 정화해줍니다. 미나리는 알칼리성으로 체내에 쌓인 미세먼지로 인해 산성화된 몸을 중화시키고 미세먼지의 배출을 돕습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어서 해독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간 기능을 개선합니다.

8. 토마토

토마토에는 칼륨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나트륨 및 독소 배출을 촉진하고 부종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식이 섬유도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고 장을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토마토에는 활성 탄소 및 유기산이 풍부한데 활성 탄소는 독소에 흡착하여 배출시키고 유기산은 간 기능 증진 및 해독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라이코펜이 풍부하여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간 세포 손상을 예방하여 간의 건강을 보호합니다.

9. 오이

오이는 수분이 풍부한 채소로 이뇨 작용이 뛰어납니다. 몸 속의 각종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면서도 미네랄 및 영양소는 보충해줍니다. 식이 섬유도 풍부하여 변비를 해소하고 장을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오이는 특히 열을 내리고 부종을 해소 및 예방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가집니다.

10. 오리 고기

오리 고기는 다른 육류와 달리 약 알칼리성 음식으로 몸 속에 쌓인 독소 배출을 도와주고 신장 기능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독극물을 중화하는 작용이 있어서 미세먼지, 중금속 등의 공해 오염을 해독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리 고기에 마늘, 생강 등을 넣으면 잡냄새도 없애고 독소 배출에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출처: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독소 배출 음식

지금까지 우리 몸 속의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글에서 소개한 음식 외에도 많은 음식들이 있으므로 위의 영상을 참조해 주세요. 독소 배출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 뿐만 아니라 평소 깊은 심호흡을 하고 물을 자주 마신다면 독소 배출에 더욱 좋습니다. 모두 좋은 음식을 먹고 몸 속을 깨끗하게 만들어서 개운하고 활기찬 삶을 살도록 합시다.

자신의 몸에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가장 좋은 장수의 비결입니다.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