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은 지질의 한 종류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세포막을 유지하고 담즙산, 비타민 D 생합성 전구체로 작용합니다. 콜레스테롤은 HDL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 두 가지로 나누어지고 이 중 LDL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데요, 심근경색, 뇌졸중, 동맥경화, 심장마비 등 심혈관계에 큰 이상을 일으킬 위험을 높입니다.
심혈관계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과 건강한 식단이 필요한데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가지
가지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어두운 색소에 들어있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입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또한 혈관의 손상을 막고 혈관을 정화하여 혈류의 흐름을 좋게 함으로써 심혈관 건강을 지켜줍니다.
2. 등푸른 생선
고등어, 연어, 정어리, 삼치, 청어, 꽁치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는 EPA, DHA 등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소판의 응집을 막아 혈액을 맑게 하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효과적으로 낮춰줍니다. 또한 염증을 완화해서 심혈관계 건강을 지켜줍니다.
3. 아보카도
‘혈관청소부’ 라고 불리는 올레산과 리놀레산이 풍부하여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HDL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은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또 칼슘이 혈압을 조절하고 마그네슘이 혈관을 넓혀줘서 고혈압,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양파
퀘르세틴과 폴리페놀 성분이 혈액 속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혈전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조절해주어 동맥벽이 두꺼워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5. 견과류
아몬드, 호두, 잣, 땅콩, 피스타치오 등의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산과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해서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서 뇌졸중, 고지혈증 등의 발생위험률을 낮춰줍니다.
평소에 꾸준히..
콜레스테롤은 아무리 높아져도 알아채기 힘들고 심혈관계에 치명적인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평소 콜레스테롤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며 유산소 운동을 하는 등 꾸준히 관리하여 혈관 건강을 챙겨보는 것은 어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