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을 많이 마신 다음 날에는 숙취에 시달리게 됩니다. 상쾌한 다음 날을 맞이하기 위해 술 마시기 전후에 숙취 해소 음식을 먹는 것은 어떨까요?
술을 마실 당시에는 즐겁고 좋지만 다음 날이 되면 머리가 아프고 속도 좋지 않아 괴로워 집니다. 물을 마시거나 숙취 해소 음료를 마시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지만 숙취를 해소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부득이하게 과음하여 숙취에 시달릴 경우 속을 든든하게 채워주면서도 컨디션 회복에 도움이 되는 숙취 해소 음식 몇 가지에 대해 소개 드리겠습니다.

<숙취 해소 음식>
1. 콩나물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산, 비타민 B1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스파라긴산은 숙취의 주범으로 알려진 독성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와 결합하여 간의 부담을 덜어 주고 알코올로 인해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돕습니다. 콩나물은 주로 국으로 끓여 먹는데, 콩나물국은 소화 기능도 개선하고 술을 마신 후 약해진 위장 기능을 회복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주의할 점은 음주 뒤의 위 점막은 알코올에 자극 받아 약해져 있기 때문에 콩나물국에 소금이나 고춧가루를 많이 넣거나 너무 뜨겁게 조리하지 말고 간은 싱겁게 하여 미지근한 온도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달걀
달걀에는 시스테인이 풍부하고 노른자에 콜레스테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알코올을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술 마시기 전에 1~2개 섭취하면 숙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는 도중에도 안주로 달걀 요리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술 마신 뒤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3. 북어
북어에는 타우린, 시스테인, 메티오닌,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여 해독 작용이 뛰어나고 간을 보호하므로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북엇국도 해장국으로 많이 끓여 먹는 음식 중 하나이며 음주 후에 민감해진 위장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토마토
토마토에는 항산화 성분인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간에서 알코올이 분해되면 독성을 띠는 아세트알데히드가 생성되는데, 라이코펜은 아세트알데히드의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토마토 속에 풍부한 비타민 C는 간을 보호하고 속쓰림을 진정시키므로 숙취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는 바쁜 아침에 갈아서 주스로 만들어 간편하게 마시기에도 좋습니다.

5. 오이
오이에는 수분이 풍부하고 아스코르비나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알코올 분해에 도움이 됩니다. 아스코르비나제는 비타민 C를 100% 산화하여 파괴하는 효소인데 주로 껍질에 많습니다. 평소에는 껍질을 제거하거나 산성 음식을 함께 섭취하여 아스코르비나제의 활성을 막아 비타민 C의 흡수량을 늘리는 방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숙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알코올 분해에 도움이 되는 아스코르비나제의 섭취를 늘리기 위해 오이를 껍질을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이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이뇨 작용을 하므로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고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6. 생강차
숙취로 인해 속이 많이 울렁거리고 불편하다면 생강차를 마시는 것이 속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은 소화 불량, 메스꺼움, 구토 증상을 완화하고 소화 기관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생강 1g만 섭취해도 메스꺼움을 완화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술을 다음 날 속이 불편하다면 공복에 생강차를 마시면 속을 진정시키는 데 좋을 것입니다.
7. 꿀물
꿀물은 예로부터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음식입니다. 쉽게 만들 수 있으며 간편하게 마시기에도 좋습니다. 꿀에는 과당이 함유되어 있어 알코올 분해 효소의 활성을 촉진하여 숙취를 완화합니다. 또한 꿀에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알코올로 인한 체내 염증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꿀에 포함된 당 성분은 빠르게 흡수되어 에너지원으로 바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피로 회복에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꿀은 고열량 식품이므로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미지근한 물 한 컵(200ml)에 꿀 한 스푼(15ml)를 타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이재성 박사의 식탁보감 – 숙취 해소 음식
지금까지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소개드린 숙취 해소 음식을 먹는 것은 어디까지나 증상 완화를 위한 방법일 뿐이고 무엇보다 가장 좋은 것은 숙취가 생길 정도로 술을 많이 마시지 않는 것입니다. 술을 마실 때에도 숙취가 생기지 않도록 물을 충분히 마시고 안주도 충분히 섭취하면서 천천히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에도 숙취가 생긴다면 술을 마신 후에는 숙취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든든하게 먹고 빠르게 회복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신의 몸에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가장 좋은 장수의 비결입니다.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