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경청 자세란 무엇일까요? 경청을 제대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귀로 그냥 듣기만 해서는 경청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경청은 귀를 기울여 듣는 것으로, 말하는 상대의 표정, 억양, 말투 등 분위기를 살피고 상대방이 한 말의 속 뜻을 헤아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올바른 경청을 통해 상대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파악하며 공감할 수 있습니다. 경청을 잘하면 인간 관계가 향상되고 업무 관련이라면 업무 성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의사소통이 더욱 효과적이고 의미 있게 될 수 있도록 올바른 경청 자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바른 경청 자세>
1. 비언어적 의사소통하기
경청의 기본은 말하고 있는 상대방에게 전적으로 집중하는 것입니다. 휴대 전화 등 대화 집중에 방해되는 것들을 모두 치우고 상대방의 눈을 맞춥니다. 또한 고개를 끄덕이거나 살짝 기울이는 등의 신체 언어를 사용하여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대화 내용에 따라 적절한 얼굴 표정을 짓는 것도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말에 동의하는 의미로 은은한 미소를 띠거나 때에 따라 걱정스럽고 안타까운 표정을 지어 공감한다는 의사 표현을 하는 것도 경청하는 좋은 자세입니다. 이처럼 눈 맞춤, 신체 동작, 얼굴 표정 등의 비언어적인 요소들도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의사소통 방법입니다.
2. 수용하고 공감하기
대화를 하는 데 있어서 말하는 상대방의 말을 수용하고 상대의 말에 공감하는 표현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을 표현하고 인정받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가 가벼운 농담을 건네거나 어렵게 고민을 털어놓을 때 “그렇군요.”, “그렇게 생각하는군요.”처럼 수용적인 표현을 해 주면 상대의 마음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청자가 수용하는 표현을 하면 말하는 상대방은 자신의 존재나 이야기가 있는 그대로 수용된다는 심리적 안정감과 신뢰감을 느끼게 됩니다.
수용하는 표현을 한 후, 내용에 동감하지 않더라도 공감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사실 말하는 상대가 언급한 경험이나 상황을 청자가 실제로 똑같이 겪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완벽하게 동감하기란 어렵고 그 사실을 말하는 사람 또한 이미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말하는 상대가 편하게 말할 수 있도록 하고 상대의 이야기를 제대로 경청하기 위해서는 상대가 처한 입장과 느끼는 감정을 충분히 이해한다 정도의 공감하는 반응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말 끊지 않기
말하고 있는 상대방의 말을 도중에 끊지 않도록 합니다. 적절한 반응이나 피드백을 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대화의 중요한 시점에 흐름을 끊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좋은 피드백은 내용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타이밍에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말하는 상대방의 생각이나 감정을 섣부르게 판단하지 않고 대화가 끝날 때까지 열린 마음으로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화가 끝날 때까지 함부로 의견을 만들어내지 않고 제대로 들으며 대화의 내용을 파악하도록 합니다.
4. 피드백 제공하기
적절한 타이밍에 좋은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말하는 상대방으로 하여 자신이 한 말을 청자가 제대로 이해했다는 것을 확인시켜 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피드백을 제공하기 전에 잠시 생각을 정리하여 내용을 완전히 이해했는지 확인 후, 대화의 흐름을 흐리지 않을 만한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이 때 피드백 제공은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만일 상대의 말에 반대하는 내용의 피드백을 제공하고 싶다면 명료하되 완곡하게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개방형 질문하기
말하고 있는 상대방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독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화 도중 적절한 시점에 ‘네’, ‘아니오’ 그 이상의 대답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개방형 질문을 한다면 대화의 깊이가 더 깊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듣다가 불분명한 내용이 있거나 이해가 잘 가지 않는 것이 있다면 그냥 흘려보내거나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는 상대에게 다시 한번 더 설명해줄 것을 요청합니다. 그러면 말하는 상대방도 청자가 자신의 말을 제대로 경청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으며 더 심도 있고 좋은 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6. 후속 조치하기
대화가 끝난 후의 후속 조치도 경청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지나간 대화에 대한 후속 조치를 통해 상대방의 생각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상대방에게 전문적인 식견을 구했거나 개인적인 고민 상담을 통해 해결책을 제시 받은 경우라면 그 즉시 혹은 나중에라도 문제가 해결되고 난 후 말한 상대방에게 감사 표시를 하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올바른 경청의 기술과 경청의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타고나기를 공감 능력이 뛰어나고 상대방의 말에 반응을 잘 해주며 경청하는 자세가 뛰어난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청의 기술이 부족한 사람들도 분명 있습니다. 자신이 경청하는 방법을 잘 모르고 경청 자세가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면 후천적으로 배우고 습득하여 경청의 기술을 갈고 닦는 것도 필요합니다. 부족하다면 스스로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한데요, 경청하는 방법들을 터득하여 사람들과 즐겁게 대화하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보도록 합시다.
자신의 몸에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가장 좋은 장수의 비결입니다.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